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샘말로 122 (주차무료)
현재 전시내용 : HOW DO YOU FEEL
감성 팝아트 지니리 작가의 개인전
전시기간 : 2024. 06. 19 ~ 2025. 01. 26
운영시간 : 매주 월, 화요일 정기휴무
수, 목, 금, 토, 일 10:00 ~ 18:00
(현장 입장마감 시간 17:00)
금액 (예약 시) : 성인 5,000원
청소년, 어린이 4,000원
24개월 미만 아동 무료
장애인,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무료
국가유공자, 경로(만 65세 이상) 50% 할인
폭염이 계속되는 날들이지만 방학인 아이들과 집에만 있을 수 없기에 가까운 곳을 다녀왔다. 용인시 수지구에 있는 미술관 뮤지엄그라운드인데 이번 전시는 감성 팝 아트 작가인 지니 리 작가님의 개인전이었다. 이곳 미술관은 아이들이 참여하면서 작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 포토존,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결혼하기 전 나는 미술관이라 하면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하는 곳이었다. 아마도 어려서부터 쉽고 많이 접할 수가 없어서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곳이 개관하면서부터 아이들과 빠짐없이 전시를 보고 있는데 오면 올수록 편한 곳이 되었다. 아이들과 미술전시를 보러 다니면서부터 작가와 작품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에 흥미가 생긴 것 같다. 지니 리 작가님의 개인전을 보고 난 후 한국의 현대 미술가 전광영 님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 이동할 수 있다. 어린이 도서관이라는 아담한 공간도 있으니 아이와 책을 읽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미술관 3층에는 [Cafe M]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 음료와 디저트를 먹을 수 있다. 혹시 애견 동반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애견동반은 안 된다는 점을 잘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다. 카페 엠에서는 아이들이 항상 먹는 미키 팬케이크가 있는데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 같이 나와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한다. 미술관 외부에 야외 조각공원과 카페옥상에 루프탑이 있다. 여름의 따가운 햇볕으로 인해 나가서 즐기지는 못하고 다음을 기약하며 바라보고만 왔다. 봄과 가을처럼 날씨가 좋아지면 야외 조각공원에 있는 테이블에 앉아 이야기도 나누고 루프탑 테이블에 앉아 하늘을 보며 먹는 음료와 디저트는 꿀맛이었던 좋은 기억으로 가득하다. 좋은 전시를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편안한 미술관이다.
그리고 [전시연계 교육:HOW DO YOU FEEL?] 신청을 할 수 있는데 도슨트(작품, 작가를 설명해 주는) 활동과 감정항아리 조명등을 만들며 감정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프로그램은 6세~13세를 대상으로 12명 정원이며 매주 토요일 11:00, 14:00에 한다. 참가비는 19,000원이다.
또한 현재 뮤지엄그라운드에서 [R401 성향분석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태블릿을 이용하여 자녀의 의사를 반영하고 그 안에서 자녀의 성향이 갖고 있는 장, 단점 및 보안점을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2025년 3월(예정)까지 신청할 수 있고 매주 토, 일요일 1시, 4시 중 선택을 하면 된다.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고 뮤지엄그라운드 멀티교육실에서 진행된다고 한다. 수강료는 25,000원이고 만 6세~만 18세 1인과 부모 1인이 1팀으로 회차별 10팀 선착순이라고 한다.
뮤지엄 그라운드는 2018년 10월에 개관하였고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문화예술 공간이다. 뮤지엄그라운드는 땅, 대지 미술관의 뜻을 가지고 있고 현대적인 건축 디자인과 자연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이다. 방문객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동안 자연의 아름다움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지니 리 작가님은 현대 미술의 한 장르인 감성 팝 아트를 선보이는 작가이다. 감성 팝 아트는 일반적으로 대중문화와 일상적인 주제를 사용하면서도 감성적이고 개인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감성 팝 아트는 20세기 중반에 등장한 팝 아트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팝 아트가 대중문화를 비판적이거나 풍자적으로 다루는 반면 감성 팝아트는 더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접근을 한다. 지니리 작가님의 작품들은 종종 밝고 생동감 넘치는 색상, 일상 속의 이미지들 그리고 친숙한 대중문화 요소들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관람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동시에 개성 넘치는 감성을 전달한다.
전광영 작가님은 한국의 대표적인 현대미술가로 독창적인 작업 방식과 깊이 있는 철학적 접근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전광영 작가님의 작품은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들며 특히 종이와 한지를 이용한 독창적인 작업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지를 삼각형 모양으로 접고 이 삼각형들을 결합하여 대규모 설치 작품을 만든다. 삼각형 모듈은 중요한 요소이다. 각각의 삼각형은 개별적으로 손으로 접혀 있고 이를 통해 작품 전체가 구성된다. 이 과정은 매우 노동집약적이며 각 삼각형은 독립적이면서도 전체의 일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작품은 종종 균열, 분열, 재생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며 개인적 경험, 한국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상처와 치유, 파괴와 재생의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